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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경소리

jvjsv 2024. 2. 25. 09:24


정말 오랜만에 이상문학상 작품집을 샀다. 대상이 구효서이기 때문에 샀다. 그가 스스로 밝혔듯이 꾸준히 소설을 써온 작가 중 유난히도 상복이 없는 작가가 구효서다. 이제 젊은 작가라고 할 수 없는 환갑의 작가가 상을 받았다고 하니 그 사연이 궁금했다. 꾸준히 꾸물거리면 글을 썼다는 작가의 소감은 다른 어떤 소감보다 감동적이었다. 천재의 일필휘지에는 감탄과 경이로움이 있지만 감동이 느껴지기 어렵다. 동료작가의 수상 소식을 들으며 자의든 타의든 자책해야 했던 시기의 작가의 모습이 눈 앞에 보이는 듯 하다. 소설가의 가장 큰 공포는 내가 납득할 수 있는 소설이라는 형태라는 말도 기억에 남는다. 모든 글이 소설이 될 수는 없다. 소설은 형식을 갖춰야 하고 서사가 있어야만 하며 유의미한 메시지가 있어야 한다. 자신이 쓰는 글이 소설이 되기 위해 작가는 얼마나 노력한 것일까? 문득 윤태호의 미생이 생각난다. 우리 모두는 완생을 향해 가는 미생이라는 말처럼 구효서도 완생을 위해 누구보다도 꾸준히 꾸물거리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소설가 구효서, 2017년 제41회 이상문학상 대상 수상!

한국문학을 사랑하는 모든 독자들이 매년 손꼽아 기다리는 이상문학상 작품집 이 드디어 출간됐다. 이상문학상은 한 해 동안 발표된 작품들 중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되는 중ㆍ단편소설을 합리적이고 공정한 심사 과정을 통해 선정한다. 이로 인해 이상문학상은 한국소설 문학의 황금부분을 선명하게 부각시키는 탁월한 작품성을 지닌 수상작들로 이루어져 있어, 현대소설의 흐름을 대변하는 소설 미학의 절정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2017년 이상문학상 심사위원 5인(권영민, 권택영, 김성곤, 윤후명, 정과리)은 만장일치로 구효서의 「풍경소리」를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하였다.

「풍경소리」는 실험적인 시도로써 여주인공 ‘미와’를 초점인물로 그려내면서도 ‘나’라는 1인칭 시점을 다시 부여하는 독특한 서술기법을 선보이고 있다. 이중적 시점의 활용은 주인공의 내면풍경을 밀도 있게 드러내는 한편으로 그 주제의식에 이르는 과정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화자의 서술과 ‘미와’의 기술이 교차될 때, ‘나’는 과연 누구인가? 이러한 의문은 ‘어디에서 왔고 어디로 가는가’라는 존재론적인 질문에 대한 주인공 ‘미와’의 대답과 함께 평화로운 공명을 일으킨다.

이번 작품집에는 대상 수상작인 구효서의 「풍경소리」와 자선 대표작 「모란꽃」 외에도 우수상 수상작인 김중혁의 「스마일」, 윤고은의 「부루마블에 평양이 있다면」, 이기호의 「나를 혐오하게 될 박창수에게」, 조해진의 「눈 속의 사람」, 한지수의 「코드번호 1021」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들 모두 현실의 삶을 바라보는 해학적인 관점과 절제된 문장이 강점으로 꼽혔다.


제41회 이상문학상 대상 수상작 선정 이유

1부 대상 수상작 그리고 작가로서의 구효서
대상 수상작|구효서 - 풍경소리
자선 대표작|모란꽃
수상 소감|가다듬고 처음의 순간에 다시 서게 하는
나의 문학적 자서전|꾸준히 꾸물거리다
작가론|이 좋은 날의 품앗이, 혹은 빚 갚기 - 이순원
작품론|어디서 오셨습니까, 어디로 가십니까? - 장두영

2부 우수상 수상작
김중혁 스마일
윤고은 부루마블에 평양이 있다면
이기호 나를 혐오하게 될 박창수에게
조해진 눈 속의 사람
한지수 코드번호 1021

3부 선정 경위와 심사평
심사 및 선정 경위
심사평
-권영민 인간의 운명과 그 인연의 끈을 밀도 있게 해석해낸 상상력의 힘
-권택영 내 마음에 잔잔한 평화를
-김성곤 어두운 과거의 소리에서 벗어나는 방법
-윤후명 아름다운 선禪의 모습
-정과리 기막힌 사건들과 지식 또는 무지, 그리고 청아한 풍경소리

‘이상문학상’의 취지와 선정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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