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벨상을 받을수가 일들을 하는 사람도 있고 반대의 개념인 이그노벨상을 받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그노벨상은 상을 받는 사람들도 같이 즐길수가 있는 방식의 상인것 같다. 일부의 사람들은 많은 문제를 야기를 하여서 상을 받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신이 가장 하고 싶어하는 일에 매진을 하여서 업적을 이루었고 그러한 업적을 다른 사람들이 인정을 하였고 역사에 남갈수가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사실에 기쁨을 누릴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어딘가 특이한 생각을 하고 그러한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용감한 사람들이 받는 이그 노벨상의 수상자들을 보면 그냥 넘어가는 현상에도 의문을 가지고 연구를 하고 결과를 얻으려고 노력을 하는 사람들과 자신의 생각을 알리려는 마음에서 움직이는 사람등 많은 종류의 사람들을 만날수가 있는데 자비를 들여서 상을 받으려고 미국으로 향하는 수상자들의 마음도 이해가 된다. 세상을 놀라게 만들은 괴상한 사람들도 가려내서 그 업적을 기리고 있는데 자신의 욕망을 위하여서 다른 사람의 불이익을 조장한 사람들을 기리는 경제학 분야의 수상자들은 그러한 일들이 계속 벌어지게 하는 사람들의 이기심과 자신은 무엇을 하여도 성공을 할것이라고 믿는 망상에 대단함을 느끼게 만들어 주고 그런 일들을 관리를 못하고 회사가 파산을 해야 알게되는 관리직의 사람들의 대단함도 웃음을 주는 요소로 작용을 한다. 자신의 업적을 세상에 널리 알린 유능한 사람들이 자신의 취미또는 이상한 사상으로 인하여서 괴상한 분야를 연구를 하고 그것으로 많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충족을 시켜주는 그들의 업적을 박수를 보낸다. 상을 받은 사람들이 연구한 더욱 기상천외한 분야들도 많은것 같은데 그러한 분야들은 제외가 되고 보기에 평범한 수상자들만 수록이 된것은 아쉬움으로 남는 부분인것 같다.
누구도 따라 할 수 없고 따라 하려고도 하지 않는 독창적인 발견과 발명에 보내는 찬사!

「이그노벨상」이란 과학 유머 잡지 「황당무계 연구 연보(Annals of Improbable Research)」가 매년 10개 부문에 수여하는 상이다. 다시는 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되는 업적을 이룬 사람만이 탈 수 있는 상이다. 일반적으로 이그노벨상 수상자들은 누구도 궁금해하지 않거나 궁금하더라도 귀찮아서 내버려 두는 질문들에 몰두한다. 이들 수상자들에게 단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면 그것은 그들 모두가 이 뻔한 세상에서 다채로운 놀라움을 찾아냈다는 것이다.

사람도 코끼리처럼 쉽고 편하고 빠르게 아기를 낳을 수는 없는 걸까? 행성이 아닌, 살아 있는 생물 내부에서도 핵융합이 일어나고 있는 건 아닐까? 사람이 먹는 항우울제를 먹으면 대합조개도 기분이 좋아질까?등의 질문은 보통 사람이 보기에는 어뚱하고 어이없기 까지 한 질문이지만 이그노벨 상을 받은 수상자들에게는 정말 진지한 질문이었다. 이들은 자신의 연구를 장난으로 생각하지도 않고, 내가 이런 연구를 왜 하고 있는 걸까 회의한 사람도 없다. 이 헌신적인 몰두를 통하여 이들은 우리의 삶을 윤택하고 풍요롭게 말들어준다. 독자들은 상식과 합리성의 울타리에 갇히지 않는 이그노벨 수상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틀에 박힌 일상에서 벗어나 창조적인 일탈을 누릴 수 있는 기쁨을 얻을 것이다.


0. 이그노벨상 가이드

1. 의학과 보건 부문
방울뱀에게 물리고 감전사할 뻔한 남자
질풍노도와도 같은 코 파기
감기를 예방하는 엘리베이터 음악
아홉 달을 기다린 산모들을 위한 초스피드 출산
글래스고 변기 붕괴 사건

2. 심리학과 지능 부문
껌 씹으면 잡아간다!
모르는 게 약
비둘기는 피카소를 좋아해

3. 경제 부문
칠레 경제를 말아먹은 남자
오렌지 카운티와 베어링스 은행 파괴 작전
세금은 저승사자보다 강한 것

4. 평화와 외교 부문
우리가 뜨면 범죄가 사라진다!
로스앤젤레스 흑인 폭동의 숨은 주동자
‘빵!’ 터지는 영국 해군
굿바이 ‘미스터 폭탄’
우리 집만 아니면 괜찮아

5. 화학 부문
사랑의 화학 작용
그 남자만 알아보는 물의 기억력
새기 전에 막는다!
비커는 위험하다

6. 생물학 부문
다목적 산부인과 의사
대합조개의 고귀하고도 행복한 최후
인류의 조상은 ‘미니미’

7. 수학과 통계학 부문
키가 크고 발이 크면?
당신이 지옥에 갈 확률
적그리스도는 미하일 고르바초프다!

8. 물리학 부문
닭도 핵융합을 한다
버터 바른 토스트와 머피의 법칙
개구리의 공중 부양
비스킷을 차에 적시는 최고의 방법
양자 역학, 양자 물리학, 그리고 양자…… 의학?

9. 공학과 기술 부문
알래스카 불곰을 향해, 출격! 우르수스 6호
뭐든 만들어 몽땅 파는 세일즈맨
키보드 위의 새끼 고양이
새삼스러운 특허 출원

10. 문학 부문
이슬만 먹고 사는 여자
차 한 잔을 만드는 표준 공식
고독한 소년의 방귀
뭐든 삼키는 인체의 블랙홀, 직장

11. 기타 부문
조상님이 했어도 낙서는 낙서!
회식의 필수품, 향기 나는 양복
세상에서 제일 비싼 응가
아무도 몰랐던 도넛의 진지한 역할

댓글